본문 바로가기
경제

SK바이오팜이 상장하자마자 상한가를 친 이유 전격 분석

by           2020. 7. 2.
반응형

안녕하세요! 쓸지식입니다.

오늘은 주식 이야기를 해볼까해요.

SK바이오팜의 상장 소식이 들리며, 대거 청약이 몰려 화제를 낳은적이 있었는데요.

오늘(7월 2일)자로 상한가까지 쳐버련 SK바이오팜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SK바이오팜이란?

SK바이오팜은 지난 1993년, SK그룹의 차세대 성장동력 발굴을 위해 신약 연구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1996년 미국 FDA로부터 신약 후보 물질의 임상시험 승인을 받은 것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중추신경계 질환 치료를 위한 합성 신약 개발에 집중하여 ▲ 국내 제약사 가운데 최초로 뇌전증 신약 후보물질의 발굴부터 글로벌 임상 시험, FDA 신약 판매 허가를 획득하기까지의 전 과정을 독자적으로 진행(세노바메이트) ▲ 뇌전증 신약 후보물질의 유럽 상업화를 위한 5억 달러 규모 기술 수출 계약 성사(세노바메이트) ▲ 수면장애 분야 1위 기업에 기술수출 및 FDA와 EMA 승인 획득(솔리암페톨)이라는 연구실적을 이루어 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뇌질환 치료제 개발 과정 중에 축적된 연구 역량을 바탕으로 뇌종양 및 뇌 전이암 치료제 개발을 위한 연구를 시작하였습니다.

현재 SK바이오팜은 글로벌 종합제약사로서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현재 한국과 미국, 중국에 법인을 두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판교 테크노밸리의 생명과학연구원에서는 혁신 신약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미국 뉴저지의 현지 법인 SK 라이프사이언스를 통해 직접 글로벌 임상개발과 마케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임상시험 및 허가, 상업화 진행 경험과 역량이 풍부한 전문가들로 미국 법인 인력을 구성하였습니다. 중국 상해의 현지 법인 SK바이오팜테크에서는 아시아 지역에서의 전략적 제휴 기회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출처 : SK바이오팜 홈페이지

#2. SK바이오팜 상장 및 공모

SK바이오팜 청약은 '로또 청약'으로 비유될 정도로 투자자들 사이에서 큰 관심을 끌었습니다. 초저금리 시대를 맞아 공모주 청약이 새 투자 대안으로 떠오른 상황에서 식품의약국(FDA) 허가 신약을 보유한 SK바이오팜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약 390만주(약 1,918억원)를 모집하는 이번 SK바이오팜에 몰린 돈은 총 31조에 달했으며 경쟁률만 해도 323.02대1이었다고 하는데요. 1억원의 청약 증거금을 내 2억원 어치의 SK 바이오팜 공모주를 청약한 고객이 실제 배정받는 주식이 12주에 그친만큼 많은 자금이 몰린 것입니다.

#3. 상장하자마자 상한가

이렇게 기업공개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아온 SK바이오팜이 코스피 상장 직후 상한가로 직행하며 시가 총액 27위로 뛰어올랐는데요. 사실 이는 예견된 일이었습니다.

SK바이오팜에 증거금이 몰리며 환불이 예정되어있었으며, 청약으로 배정받을 수 있는 주식도 한정되어 있어 상장과 동시에 투자금이 몰릴 것이라는 예측이 있었던 것입니다.

SK바이오팜의 시초가는 최상단인 공모가의 200%, 9만 8천원을 기록했으나 상장 직후 곧장 상한가로 직행해 12만 7천원에 거래가 이루어졌습니다. 종가도 12만 7천원을 기록하면서 상장 첫날 160%에 육박하는 수익률을 올렸습니다.

SK바이오팜의 시가총액은 9조 9천 458억원으로 급증해 단번에 코스피 시총 27위로 뛰어올랐습니다.

우리사주 244만여 주를 사들인 SK바이오팜 사원들은 한 사람 평균 15억원어치의 주식을 보유하게 됐고, 단숨에 9억 원 이상의 평가차익을 얻게 되었습니다.

SK바이오팜이 상한가를 친 이유로는 대기업의 계열사라는 점과 유통 주식 물량이 적었던 점 그리고 코스피 200지수 편입 이슈에 대한 효과, 또 국산 신약으로 최초로 3상을 성공해 직접 판매했다는 성공 스토리까지 뒷받침 했다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SK바이오팜이 지속적으로 상승 태세를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계속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SK바이오팜 주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사실 저도 주린이라 이번 주제를 쓸지 말지 고민을 했는데요.기본적인 정보를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만 가지고 글을 작성해봤습니다.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칠게요!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