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인

산에서 나는 소고기! 고사리 효능, 가격, 복용법, 요리법, 부작용, 보관법, 손질법, 고르는 법 등

by           2020. 6. 2.
반응형

안녕하세요! 쓸지식입니다

오늘은 산에서 나는 소고기! 고사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금부터 시작할게요:)

뿅! 고사리입니다 :)

#1. 고사리란?

고사리는 전국 각지에 자생하는 다년생 양치류입니다. 양지나 음지에 모두 잘 적응하고 환경조건이 나쁜 곳에서도 잘 생육하지만 토양이 오염된 곳에서는 자라지 못하기 때문에 고사리가 자란 곳은 토양이 비옥하고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뿌리줄기는 곳곳에서 잎을 뻗어 땅속으로 1m 정도 자라고 잎자루는 연한 황토색입니다. 둥그스름한 삼각형 잎이납니다. 우리가 식용하는 고사리는 고사리의 어린 순이며 식물성 치료제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2. 고사리 효능

#2-1. 신진대사 원활

고사리에는 비타민, 무기질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 몸 속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 증진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신진대사의 활성화라는 사실은 다들 알고 계실텐데요. '본초강목'이라는 옛 서적에서도 고사리는 오장의 기운을 보호하고 몸 속에 있는 독기를 빼낸다는 내용이 있을 정도로 온몸에 원기를 북돋아주는 고마운 나물입니다.

#2-2. 불면증 해소

동의보감에는 고사리가 불면증 해소에 큰 도움을 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소변을 잘 보게하고 잠을 잘 자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인데요. 불면증을 겪어보신 분들은 얼마나 힘든지 잘 알고 계실거에요. 고사리를 꾸준히 복용하시면 불면증 예방과 해소에 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2-3. 빈혈 예방

고사리에는 철분 성분이 다량으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빈혈 증상을 개선시켜주고 예방해줍니다.

#2-4. 눈 건강

고사리에는 눈에 좋은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안구와 관련된 질환을 예방해줍니다.

#2-5. 항균효과

고사리는 염증 치료 및 해열에도 효과적입니다. 선조들은 고사리를 구충제로도 활용했을 정도로 항균 및 항염효과가 뛰어난 산나물입니다.

#3. 고사리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등

#3-1. 고사리 고르는 법

생고사리는 줄기가 통통하고 잎이 아기주먹처럼 감겨있는 것이 좋습니다. 잎이 퍼진 것은 식감이 즐기고 쓴맛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또 선명한 녹색이면서 잎 부분에 살짝 갈색 솜털이 붙어있는 것이 좋습니다.

삶은 고사리를 구매할 때는 밝은 갈색을 띠고 줄기고 오동통하고 잎이 퍼지지 않는 것을 골라주세요!

#3-2. 고사리 손질법

고사리는 생것이건 말린것이건 삶은 후 물에 충분히 불려서 독성과 쓴 맛을 빼줘야합니다. 생고사리를 삶을 때는 소금물에 고사리 줄기가 아래로 가도록 넣고 10분정도 삶은 후 찬물에 헹궈주시면 됩니다. 건 고사리는 반나절 정도 물에 불린 후 중불에 소금을 넣어 20분 정도 삶으시면 됩니다.

#3-3. 고사리 보관법

생고사리를 보관할 경우 끓는 소금물에 삶은 후 햇볕에 건조해 보관해주셔야 합니다. 짧은 기간 보관할 경우 삶은 고사리를 그릇에 담고 잠길만큼 물을 부어 냉장 보관하셔도 됩니다. 건 고사리는 햇볕이 들지 않고 건조한 곳에 실온으로 보관하셔도 무방합니다.

#4. 고사리 요리법

#4-1. 고사리 나물볶음

삶아서 우려낸 고사리를 찬물에 깨끗이 헹군 뒤 물기를 빼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썬 후 대파와 마늘을 넣고 소금간을 하야 볶음으로 드시면 밥반찬으로 요긴하게 쓰실 수 있습니다.

#4-2. 고사리 육개장, 닭개장

손질된 닭(또는 소고기 사태)을 파, 마늘, 생강, 양파 등을 넣어 1시간 이상 푹 삶은 후 살을 벗겨냅니다. 이후 고사리와 함께 고춧가루, 파, 숙주, 버섯 등을 넣고 끓이시면 맛과 보양을 한꺼번에 얻을 수 있는 육개장, 닭개장이 완성됩니다.

#5. 고사리 부작용

동의보감에 따르면 고사리는 독성이 있어 생으로 먹으면 좋지 않다고 합니다. 반드시 익혀서 먹어야 합니다. 고사리는 성질이 차기 때문에 찬 성질의 음식과 같이 먹으면 좋지 않습니다.

실제로 고사리에는 미량이지만 발암성 물질인 브라켄톡신이라는 물질과 비타민B1을 파괴하는 이노이리나아제라는 성분이 있으며, 이 성분은 삶아야 없어지기 때문에 꼭 삶아서 드시길 권장합니다.

#6. 고사리 가격

고사리의 가격은 매우 착한 편입니다. 생고사리의 경우 1kg 당 10,000원 미만으로 구매가 가능하며, 건고사리는 생고사리보다 비싼 100g 당 10,000~15,000원 선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인터넷을 통해 저렴한 곳에서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산에서 나는 소고기라 불리우는 고사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고 다음에 더 쓸데있는 지식나눔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이 공간에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의 하루가 행복하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