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애주가TV 참PD가 쏘아올린 공! 유튜브 유료 뒷광고 논란 정리

by           2020. 8. 5.
반응형

안녕하세요! 쓸지식입니다.

어느 시장에나 마찬가지로 유료 광고가 없을수는 없는데요.

이를 떳떳하게 대중들에게 밝히면 문제가 되지 않겠으나 유료 광고를 숨기고 본인의 파급력을 활용해 뒷돈을 받아 유튜브를 운영하면 문제가 되겠죠.

최근 유튜버들의 유료광고를 공개 저격한 참PD의 방송 이후 많은 유튜버들이 유료광고 사실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유튜버 유료광고와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드리려 합니다.

지금부터 시작할게요.

 

 

#1. 논란의 시작

 

참PD의 뒷광고 논란 저격글

 

유튜버 애주가TV의 참PD가 자의로 구매한 것처럼 꾸매녀 광고하는 이른바 '뒷광고' 의혹을 특정 유튜버들을 상대로 공개 저격하면서 유명 유튜버들이 시청자들의 뭇매를 맞고 있습니다.

유튜버 참PD는 유튜브 생방송 중에 '문복희, 쯔양' 등 유명 유튜버들을 언급하며 이들이 고액의 유료광고를 하면서 유료 광고임을 밝히지 않는다고 주장했습니다.

사실 뒷광고 논란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었지만, 이렇게 유튜버들의 실명을 공개하며 정면으로 논란을 말한게 처음이고 또 애주가TV도 많은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채널이기에 논란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2. 뒷광고 논란 유튜버 및 상황 정리

#2-1. 한혜연(슈스스TV)

 

 

슈스스TV는 패션과 관련된 유튜브로 한예연의 본연인 스타일리스트의 장기를 십분 활용해 많은 패션 아이템들을 시청자들에게 추천하며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하지만 대놓고 특정 상품을 추천하는 등 뒷광고가 아니냐는 논란을 예전부터 받았었는데요. 한혜연은 이에 대한 특별한 언급 없이 유료광고 표기를 하지 않은채 방송을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뒷광고 논란이 거세지자 결국 본인의 유튜브를 통해 뒷광고를 인정하며 사과하였습니다.

#2-2. 쯔양(tzuyang쯔양)

 

 

작은 체구에 남다른 먹성으로 유튜브 뿐 아니라 공중파 TV에도 등장하며 많이 알려준 쯔양도 최근 뒷광고를 인정하며 사과 영상을 게시했습니다.

쯔양은 최초 뒷광고 논란에 대하여 일부 부정하는 스탠스를 취했으나 비난과 비판이 거세지자 결국 공식적으로 뒷광고를 인정하였습니다.

하지만 쯔양 유튜브 제작진들이 먼저 해명문을 올렸는데 변명 일색이어서 결국 쯔양 본인이 커뮤니티에 글을 올리며 최대한 빨리 해명을 하겠다고 다시 밝혔습니다.

#2-3. 문복희(Eat with Boki)

 

 

먹방 유튜버 문복희 역시 뒷광고를 인정했습니다. 처음에는 본인의 SNS로 모든 의혹을 전면 부정했으나, 결국 뒷광고 논란 일체를 인정하며 공식 사과했습니다.

문복희는 “앞으로 광고영상은 반드시 ‘유료광고포함’ 문구를 삽입해서 광고임을 분명하게 밝히겠다. 저의 사려 깊지 못한 행동을 진심으로 사과드리고 어제 올린 글은 저의 잘못된 행동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한 채 올린 것 같아 부끄럽고 저의 무지함도 깨달았다. 조금도 변명의 여지가 없다”라고 말했습니다.

#2-4. 엠브로(MBRO)

 

 

5일 새벽 먹방 BJ 겸 유튜버 엠브로(이동현)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에 장문의 글을 남겼습니다. 그는 "유료 광고 미표기 영상, 뒷광고에 대해서 입장을 밝히고 시청자 여러분들께 사과의 말씀을 드리고자 글을 남기게 됐다"고 글을 시작했으며, "문제에 대해서 모르는 분들이 계실 거 같아 간략히 설명 드리자면, 최근 유튜버들 사이 광고 및 협찬받아 제작된 영상들을 ‘광고임을 알리지 않고' 영상을 업로드 하며, 시청자분들을 기만하는 행위를 '뒷광고'라고 칭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3. 뒷광고 문제의 본질

여기서 '불법적 뒷광고'란 유료광고임을 어떤 방식으로든 공지하지 않고 진행하는 모든 종류의 유튜브 컨텐츠입니다. 마치 내가 내 돈 주고 산듯 자연스럽게 PPL을 해버리는 것인데요. 어떻게 보면 무슨 문제가 있겠냐 싶겠지만 많은 사람들이 유튜버를 믿고 유튜버가 좋다고 말한 음식, 제품 등을 사용하는 상황 그리고 유튜버 개개인의 파급력을 생각해 본다면 시청자들을 기만하는 행위로 보여질 수 있습니다.

참로 9/1부터 유튜브에도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지침 적용이 되어 유료광고는 철저히 기재를 해야합니다. 우리 블로거들이 체험단 진행하면 하단에 체험단에 의해 진행된 것임을 기재하는것과 동일합니다.

 

오늘은 유튜브 뒷광고 논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