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모기가 코로나를 옮긴다고...? 비말차단 마스크는 뭐지?! 한여름 무더위 속에서 코로나-19를 피하는 방법

by           2020. 6.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쓸지식입니다 :)

6월부터 엄청난 더위가 찾아오며 7, 8월 한 여름을 두렵게 만들고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이 더위에 호흡이 어려운 KF-94 마스크를 쓰고 다니시느라 한층 더 더위를 많이 느끼실거라 생각됩니다

더위도 피하고 싶지만 계속된 수도권의 코로나 확진자 소식에 마스크를 벗는 것도 참 애매하고

대중교통 이용 등에 있어서는 마스크 착용 의무화가 있어 쉽사리 벗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현망하게 코로나로부터 안전해지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지금부터 제가 알려드릴게요!

 

 

#1. 비말차단 마스크

 

 

비말차단 마사크는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전파시키는 비말(침방울) 감염을 막으면서도 여름철에 숨쉬기 편하도록 얇고 가볍게 만들어진 마스크입니다. 식약처에서는 이번달 1일 의약외품 범위에 비말차단 마스크를 추가했습니다.KF94, KF80로 불리는 보건용 마스크와 병원 등에서 사용하는 수술용 마스크 두 종류만 허가하는 의약외품에 추가된 것입니다.

#1-1. 비말차단 마스크와 덴탈 마스크 차이점

비말차단용 마스크에는 제품명에 KF-AD라는 문구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AD는 Anti Droplet의 약자로 미세 침방울을 차단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식약처가 허가한 의약외품이라는 표시도 있습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수술용 마스크와 비슷해보이는 일반 덴탈 마스크에는 이 같은 표시가 전혀 없으며 덴탈 마스크에는 비말차단 마스크에 들어가있는 필터가 들어가 있지 않으니 그 효과 자체도 큰 차이가 있습니다.

#1-2. 비말차단 마스크와 KF-80, KF94 마스크 차이점

KF-80과 KF94 마스크는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긴 하지만 바이러스 차단 역할을 하는 MB 필터와 부직포 등 3~4겹으로 만들어져 있는데에 비해 비말차단 마스크는 숨쉬기 편하도록 2겹으로 만들어진 것이 차이점이며 중량도 보건용 마스크의 2/3 수준인 2.5g~3g으로 가볍습니다.

#1-3. 어린이나 노인도 비말차단마스크 써도 되나요?

어린이나 고령자도 비말차단 마스크로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비말차단용 마스크는 동일한 액체저항성 실험을 겪기 때문에 비말 차단의 주요한 기능인 방수 효과는 동일하다는 것이 식약처의 설명입니다.

#1-4. 판매처 및 가격

비말차단 마스크는 공적 마스크처럼 판매되진 않고 있으며 민간 유통에 맡기고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대형마트 등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구매 횟수나 수량 제한은 판매업체가 정합니다. 현재 웰킵스언택트마스크, 네퓨어 비말에스마스크 등이 판매중이며 웰킵스 마스크는 1장 당 500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2. 여름철 물놀이

 

 

본격적인 여름철 한낮 기온이 30도 안팎으로 오르면서 물놀이 생각이 간절한 시기가 왔습니다. 여름 휴가를 해외로 가지는 못하더라도 워터파크나 놀이공원 등을 가고자 하는 사람이 많은데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여름 성수기를 대비해 워터파크, 수영장, 놀이공원 등 유원시설을 이용할 경우 지켜야하는 '생활 속 거리두기' 세부 지침을 마련했습니다.

#2-1. 실내보다는 실외 수영장 이용

이론적으로 따지면 물 속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전파될 가능성은 없으나 호흡기로 감염되는 특성상 사람이 밀접한 수영장이나 워터파크에서 위험성이 있는 것은 똑같습니다. 그만큼 전파 위험이 높아지며 물에 들어갈 때 현실적으로 마스크 착용도 쉽지 않아 바이러스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워터파크의 경우 대부분 실외에 있고 실내 수영장에 비해 넓어 거리두가기 용이하며 환기도 자연스럽게 이루어져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느 경우든 철저한 개인 방역은 필수겠죠?

 

#2-2. 수영장 이용 시 주의사항

수영장이나 워터파크를 이용할때 수건, 수영복, 수경, 스노클 등은 반드시 개인 물품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실내 휴게시설보다 벤치, 정자, 카바나, 선베드 등의 실외 휴게시설 등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실외 휴게시설을 이용할 때도 2m ~ 최소 1m 이상간격으로 배치해 이용해야하며 카페나 매점 등 실내휴게시설을 이용한다면 사람이 없는 시간에 이용해주세요.

탈의실이나 샤워실, 대기실 등고 혼잡하지 않을 때 사용할 것을 권장하며 샤워부스나 락커는 한칸 띄워서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3. 모기가 코로나19 전파할까?

 

 

여름하면 떼놓을 수 없는게 바로 모기죠. 모기는 불특성 다수의 피를 빨아 다른사람에게 전파할 위험을 가지고 있는 해충이기 때문에 아마 여름이 찾아오면서 모기가 코로나를 전파시키진 않을까 많은 분들께서 우려하고 계실 것 같아요. 특히 어린 아이를 두거나 임산부인 경우엔 걱정이 더하겠죠.

그렇다면 모기가 정말 코로나19를 전파할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만 '그렇지 않다'입니다.

모기가 확진자 피를 흡혈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갖고 있는 상태에서 또 다른 사람을 물어야 하는데, 모기 체내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생존할 가능성이 낮다는게 그 이유라는거죠. 또한 바이러스가 전염되려면 숙주인 모기 체내에서 바이러스가 살아남아야하는데 모기 몸속에서 생존할 수 있는 바이러스 종류는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모기 체내에서 코로나 19가 생존할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고 합니다.

 

오늘은 여름철에 현명하게 코로나를 이겨내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기록적인 폭염이 예상되는 올 여름인지라 벌써부터 걱정이 되는데요

저 쓸지식이 알려드린 내용을 숙지하셔서 현명하게 코로나와 더위로부터 내몸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오늘의 지식나눔은 여기서 마치고 다음에 더 쓸데있는 지식나눔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