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인

곰보배추 효능, 가격, 먹는법, 요리법, 보관법, 손질법, 고르는법 등

by           2020. 6.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쓸지식입니다 :)

오늘은 곰보배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시작할게요

못생겨도 맛있어요. 놀리지말아요!

#1. 곰보배추란?

곰보배추는 그 잎의 생김새가 올록볼록하여 얼굴에난 '곰보'를 연상케 한다고 하여 '곰보배추'라고 불립니다. 경상도 지방에서는 흔히 '문디배추' 또는 '못난이배추'라고도 불려요. 꿀풀과의 곧게서서 자라는 2년생 초본 식물로 한겨울에 눈이 수북히 쌓여있는 곳에서도 얼굴을 내미는 놀라운 식물입니다.

#2. 곰보배추 효능

#2-1. 기관지 건강

곰보배추는 기침, 가래를 멎게 해주는 효능이 뛰어난데요. 기관지 건강에 좋은 플라보노읻, 호모플란타기미닌, 히스피둘린 등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기 때문입니다. 기관지염이나 비염 등의 기관지 질환에도 큰 도움이 되며 각종 폐질환에도 좋습니다. 천식도 마찬가지로 효능이 좋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효능이기에 기관지가 좋지 않은 분들이 드시면 다양한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2. 면역력 강화

곰보배추에는 면역력을 향상시켜주는 플라보노이드,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강력한 항산화 효능과 함께 면역력을 강화시켜줍니다

#2-3. 혈관 건강

곰보배추는 활성산소를 억제해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때문에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 질환에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2-4. 어혈 제거

곰보배추는 어혈을 풀어주기 때문에 산후조리나 치질로 인해 고통받고 계신 분들에게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3. 곰보배추 고르는법, 손질법, 보관법

곰보배추는 배추와 마찬가지로 고르실 때 벌레를 먹지 않았는지 꼼꼼히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또 잎이 빳빳하고 수분을 머금으면 상태가 좋은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색이 바래진 않았는지도 구입 시 확인해보세요

손질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배추와 마찬가지로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드시면 됩니다. 채소의 특성상 냉동보관은 어려우니 씻은 후 냉장 보관하여 2-3일 안에 모두 드시길 권장합니다!

#4. 곰보배추 요리법, 먹는법

#4-1. 곰보배추 쌈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곰보배추는 배추보다는 덜 딱딱하고 상추보다는 조금 더 빳빳한 식감을 가지고 있으며, 크기가 적당해 쌈채소로 먹기에 매우 적합한 채소입니다. 가공이 되지 않은 상태로의 식용이 영양소의 파괴를 먹는 지름길이란걸 감안하면 깨끗이 씻은 곰보배추를 고기나 강된장 등과 함께 드시면 맛과 영양을 한번아 잡으실 수 있습니다 :)

#4-2. 곰보배추 겉절이

곰보배추를 겉절이로 무쳐 드시길 추천합니다. 곰보배추는 김치로 담기에 적합하지는 않아요. 다만 봄동과 비슷한 식감을 가지고 있어 겉절이로 담궈 드시기에 적당합니다.

#4-3. 곰보배추 효소

곰보배추 뿌리를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한 뒤 적정한 크기로 자른 다음 설탕과 1:1 비율로 섞어줍니다. 대략 6개월정도 발효시킨다음에 원액을 따로 모아서 1년 정도 더 숙성시켜주시면 곰보배추 효소가 완성됩니다. 각종 요리의 설탕 대용으로 쓰시면 요긴하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5. 곰보배추 부작용

곰보배추의 명백한 부작용은 밝혀진 바가 없으나 일부 환자에게서 가벼운 두통, 현기증, 구갈, 오심, 상복부 불쾌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복용을 중단해주세요

#6. 곰보배추 가격

곰보배추는 300g 당 15000원~20000원 선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인터넷을 통해 합리적으로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못난이배추라고도 알려진 곰보배추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고 다음에 더 쓸데있는 지식나눔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이 공간을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의 하루가 행복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