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인

만병통치 송담의 효능, 복용, 가격, 부작용 등 모든 것(소나무담쟁이넝쿨)

by           2020. 4.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쓸지식입니다 :)

오늘은 자연인 시리즈 제2탄 <송담>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열심히 소나무를 타고 올라가보자!

#1. 송담이란?

송담은 담쟁이 넝쿨이 소나무를 타고 자라는 것을 말하는데요. 보통 바위나 돌담에 붙어서 자라는 담쟁이 넝쿨이 소나무를 탔을 때 뿌리, 줄기, 잎에 소나무의 뛰어난 효능을 머금을 수 있어 예로부터 탁월한 효능을 지닌 약재로 사랑받아왔습니다.

#2. 송담의 효능

그럼 이 송담에는 어떤 효능이 있는지 저와 함께 알아볼까요?

#2-1. 당뇨 완화

당뇨완화

송담에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이 부족하여 나타날 수 잇는 갱년기 증상(우울증, 골다공증, 홍조)을 완화해주는 것으로 알려져있는데요. 이 이소플라본은 갱년기 증상 뿐 아니라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하고 혈당 수치 조절에 도움을 주어 당뇨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 이소플라본 성분은 송담의 줄기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

#2-2. 항암효과

항암효과

송담 함유되어있는 이소플라본과 함께 폴리페놀이라 성분도 다량으로 들어있는데요. 이 폴리페놀은 활성산소에 노출되어 손상되는 DNA의 보호나 세포구성 단백질 및 효소를 보호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이소플라본과 함께 항암작용에 탁월한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또한 심장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네요!

#2-3. 노화방지

노화방지

송담에 함유되어있는 리그닌과 탄닌이라는 성분은 중금속을 체외로 배출시키고 체내 지방 축적을 방지할 뿐더러 체내 유독성분인 알카로이드, 니코티는 체외로 배출시켜 노화 방지에 탁월한 효능을 자랑합니다. 또한 이렇게 풍부한 항산화 성분은 피부건강에도 도움을 주어 각종 피부트러블 증상을 개선시키기도 합니다.

#2-4. 혈관건강

혈관건강

송담에 함유된 성분들은 혈관 내 피가 뭉치는 것을 풀어주는데 뛰어난 작용을해 혈관을 건강하게 해줍니다. 이를 통해 동맥경화나 심근경색 등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이 외에도 염증제거, 기관지 질환 개선 등 다양한 효능을 지닌 송담. 이렇게 쓰다보니 저도 송담을 조금 구입해봐야겠는걸요?!

하지만 모든건 과유불급. 다량으로 복용하시면 복통이나 마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특히 임산부는 송담 복용을 피하시고 적당량을 섭취하시길 권장드립니다! :)

#3. 송담 채취법, 채취 시기

송담은 반드시 소나무를 감고 올라간 것을 채취하여 사용해야합니다. 소나무가 아닐 경우 약효가 떨어지고 부작용도 있을 수 있으니 토종 소나무에 자생하는 담쟁이를 채취해 사용해야합니다. 바위를 타고 오른 것은 독성이 있으니 주의!

송담은 사계절 모두 채취가 가능하나, 보통 가을~봄 사이에 채취하는게 가장 약효가 좋다고 합니다. 채취 후 껍질을 벗낸 후 적당히 자르고 쪼개서 햇볕에 4~5일을 말려 드셔야합니다!

#4. 송담 복용법

송담 같은 나무줄기를 어떻게 먹어야할까요? 이제부터 복용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4-1. 송담주

송담주, 오래 숙성시킬수록 붉은 빛이 강해집니다.

애주가분들에게는 희소식입니다. 약초를 복용하는 일반적인 방법이기도 한데요. 바로 술에 담궈서 먹는 방법입니다. 송담줄기와 뿌리를 깨끗이 말린 뒤 햇볕에 5일정도 말린 후 용기에 30도 이상의 담금주를 리터 당 50g정도 넣어 밀봉한 뒤 서늘한 곳에서 6개월 정도 숙성시킵니다. 숙성이 오래될수록 술의 빛깔이 붉게 변해가는데요. 이렇게 숙성한 술을 하루에 한잔씩 마시면 혈액순환에 좋고 통증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4-2. 송담차

송담차

술을 좋아하시지 않는 분들에게는 송담차를 권해드립니다. 마찬가지로 송담을 손질한 후 물을 리터당 10g 정도 넣고 끓인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은은한 불로 1시간 정도 달여주면 완성입니다. 송담차는 하루에 1-2잔 씩 드시는게 좋습니다. 쌉싸름한 첫맛에 비해 끝맛이 달콤하여 물 대신 자주 마시는데, 물 대체로 마시게되면 갈증이 생길 수 있으니 적당량을 드시길 권장합니다.

#4-3. 송담식혜

송담식혜

송담을 달인 차에 엿기름을 넣고 주물러 걸러낸 후 고두밥을 넣고 은은한 불로 끓인 뒤 식혀서 송담수액을 넣어 식혜처럼 마시는 것도 송담 특유의 단맛을 더욱더 살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조금 번거로울 수 있지만 색다른 방법으로 복용하고자 한다면 추천드립니다.

#5. 송담 가격

송담은 재배가 어렵고 구하기 어려운 약재로 가격대가 판매자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하지만 대략적으로 1kg 30,000원에서 비싸게는 50,000원까지도 거래가 되고 있는걸로 확인됩니다.

오래된 소나무를 타고 자란 송담이 비교적 비싸게 거래가 되며, 송담의 크기나 손질 여부 등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니 자세히 검색해보시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송담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저도 시골에 계신 부모님께서 보내주신 송담주를 하루에 한잔씩 섭취해본 결과 피부트러블이 눈에 띄게 줄어든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검증된 약재이니만큼 관련 질환을 앓고계시거나 예방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한번 드셔보시는것도 좋을 것 같네요!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쓸지식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이 공간에 찾아와주시는 모든 분들의 하루가 행복하길 바랍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