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인

봄 향기를 듬뿍 담은 <냉이>, <달래>에 대하여 알아보자!(효능, 요리법, 보관법, 손질법 등)

by           2020. 5. 1.
반응형

 

안녕하세요! 쓸지식입니다 :)

오늘은 자연인 시리즈로 이어가보겠습니다

봄 향기를 듬뿍 머금은 한국인의 봄철 최애 나물이죠! <냉이>와 <달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왜 우리는 동시에 하냐고? 비슷하게 생겼으니까!

#1. 냉이와 달래 설명

#1-1. 냉이

땅에서 자라고 있는 냉이

단백질 함량이 높고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은 달래는 특유의 향긋한 향이 특징인 봄 대표 식재료입니다. 산이나 들에서 자생하는 것을 취하기도 하고 밭이나 하우스에서 재배하기도 합니다

#1-2. 달래

재배하는 달래

냉이와 달리 톡 쏘는 매운맛과 향이 있는 달래는 '알리신' 성분을 갖고 있어 원기회복과 자양강장에 효과가 있습니다. 야생 달래는 이른 봄에 산과 들에서 자라는데 수요가 많아지면서 하우스 재배가 일반화되어 사시사철 맛볼수 있는 되었습니다.

#2. 냉이, 달래 효능

#2-1. 냉이의 효능

춘곤증 비켜! 냉이가 나가신다!

비타민,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한 냉이는 소화가 잘 되는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에 부담이 없는 채소입니다. 또 채소 중 담백질 함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냉이는 뿌리를 포함한 모든 부분을 약재로 쓰기도 할만큼 자양강장에도 좋은 음식이니 춘곤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라면 냉이를 이용해 맛있는 음식을 해드시고 기운내시기 바랍니다!

#2-2. 달래의 효능

동맥경화 비켜! 달래 들어간다!

달래는 비타민C과 칼슘, 무기질이 풍부한 것이 특징입니다. 또 입맛을 돋우는 향으로 입맛이 없거나 춘곤증이 있을때 드시면 좋습니다. 무기질과 비타민은 빈혈, 동맥경화 예방에도 좋기 때문에 제철에 많이 드시는걸 추천합니다:)

#3. 냉이, 달래 손질방법

#3-1. 냉이 손질 방법

냉이 손질법은 의외로 간단한데요. 뿌리에 달려있는 잔뿌리들을 정리한 뒤 흙이 붙어있는 곳을 다듬어 준 뒤 흐르는 물에 3~4번 정도만 씻어주시면 됩니다. 냉이는 뿌리 부분에 사포닌이 풍부하여 뿌리를 잘 살려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때문에 잔뿌리를 정리하실 때 칼로 살살 긁어내서 뿌리가 다치지 않도록 해주세요!

#3-2. 달래 손질방법

달래 손질법도 어렵지 않습니다. 시든 잎을 제거해주고 냉이와 마찬가지로 뿌리부분을 중점적으로 손질해주셔야 합니다. 뿌리에 나와있는 돌기를 손으로 뜯어서 제거하고 겉 껍질도 벗겨내주시면 됩니다. 돌기가 많으면 먹을 때 좋지 않으니 제거해주시는게 좋아요!

#4. 냉이, 달래 보관방법

냉이와 달래는 보관이 상당히 용이한 채소입니다. 대파처럼 흙을 털어 신문지에 돌돌 만 후 비닐봉지에 담아 냉장 보관합니다. 사용하고 남은 달래나 손질한 달래의 경우 달래가 마르지 않게 물에 살짝 적시거나 뿌려서 신문지에 싸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이와 달래를 오래 보관하며 두고 드시고 싶으시다면 두릅과 비슷하게 보관하시면 됩니다. 살짝 데친 후 물기를 너무 짜지 않은 상태에서 냉동하셔야 꺼내드실 때 수분이 빠져나가지 않고 최대한 처음 샀을때의 식감을 살려 먹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5. 냉이, 달래 요리법

#5-1. 냉이, 달래 된장찌개

냉이 된장찌개

냉이와 달래는 향이 강한 채소입니다. 때문에 된장 베이스인 찌개에 굉장히 잘 어울리는 채소인데요. 기본적으로 궁합이 잘맞는 찌개는 된장찌개입니다. 손질한 냉이와 달래를 된장찌개에 넣고 함께 끓여내기만하면 완성입니다. 참 쉽죠?! 식탁 위에서 봄을 만끽하며 즐겨보세요!

#5-2. 냉이, 달래 무침

달래 무침

냉이와 달래는 강한 향과 함께 알싸한 맛이 일품인 채소입니다. 때문에 살짝 데친 후 무침으로 만들어 먹는 것도 일품입니다. 고춧가루와 매실청, 올리고당(설탕), 간장 등을 베이스로 양념장을 만들어 데쳐 먹는다면 특유의 향을 그대로 살리면서 입맛을 돋우는 무침요리가 완성되니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5-3. 냉이, 달래 전

냉이와 달래를 함께 넣은 냉이·달래 전

냉이와 달래는 두릅처럼 전으로 해먹어도 맛있습니다. 향이 강하고 식감이 살아있기 때문이죠. 두릅전 만드는 방법은 이미 포스팅 해놓았으니 동일한 방법으로 달래와 냉이를 넣어 전으로 만들어 간식으로 드셔보세요!

 

지금까지 냉이와 달래에 대하여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봄 향기를 식탁 위에서 느끼고 싶으신 분들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냉이, 달래는 가격이 매우 저렴하고 재배화가 잘 되어서 사시사철 즐기실 수 있으나 그래도 음식은 제철에 먹는게 가장 맛있다는거 아시죠?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얼른 사서 드셔보세요 :)

다음에도 더 쓸데있는 지식 나눔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이 공간에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의 하루가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