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쓸지식입니다 :)
오늘은 제가 야심차게 기획하고 준비한 <자연인> 시리즈의 첫편 "두릅"에 대하여 알아볼까 합니다.
#1. 두릅이란?
두릅은 산나물로 두릅나무에서 나는 어린 순을 말하는데요. 다른 명칭으로 목말채, 모두채 라고 불리우기도 한다네요! 겨우내 뿌리에 저장된 영양분이 가지 끝에 새순으로 맺힐 때 주로 채취합니다.
#2. 두릅의 종류는?
통상 "두릅"이라고 불리우나 두릅은 종류에 따라 맛과 모양이 모두 다른데요! 저와 함께 두릅의 종류에 대하여 알아볼까요?
#2-1. 참두릅
일반적으로 말하는 두릅은 거의 이 참두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참두릅은 앞서 말한 것과 같이 두릅나무에서 자라나는 새순인데요. 재철인 4~5월이 지나 너무 많이 자라게 되면 쓴맛이 강해 채취하는 시기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참두릅은 특유의 향이 매우 매력적인 나물인데요. 땅두릅보다는 조금 늦은 4월 중순부터 출하가 됩니다. 새순의 앞부분은 붉고 줄기는 햔뼘 정도로 짧으며 잔가시가 많은게 특징입니다.
#2-2. 개두릅
개두릅은 두릅나무가 아닌 엄나무에서 자라나는 새순을 말하는데요. 두릅나무에서 자라는건 아니지만 두릅과 많이닮았다고 해서 개두릅이라고 불립니다!
개두릅은 잔가시가 많지만 말랑말랑하고 줄기와 잎에 윤기가나는게 특징이며 줄기가 빨갛고 가늘며 잎이 크고 단풍잎처럼 생겼습니다.
두릅 중 향과 쌉쌀한 맛이 제일 강해 호불호가 약간 갈릴 수는 있으나 약효가 좋아 옛부터 최고의 약재로 평가받았습니다. 개두릅은 하우스 재배가 어렵고 채취할 수 있는 시기가 짧아 다른 두릅에 비해 구하기 힘들다고 할 수 있습니다.
#2-3. 땅두릅
땅두릅. 다른 말로 독활로 불리우는 이 두릅은 참두릅이나 개두릅과 달리 땅에서부터 자라나기 때문에 센 바람에도 움직이지 않는다고 하여 독활이라고 불리웁니다. 나무가 아니라 풀에 속하죠
땅두릅은 참두릅이나 개두릅에 비해 하우스 재배가 용이해 3월부터 5월까지도 채취 및 판매가 가능합니다.
가시가 없어 줄기 끝까지 다 먹을 수 있고 길고 잎이 둥글어 쉽게 구별이 가능한데요. 강한 향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선호하는 두릅의 종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두릅의 효능
두릅은 일반적으로 당뇨에 굉장히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고 당질, 인, 칼슘,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고 비타민C, B1, B2와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듬뿔 들어있어 혈당을 내려주고 혈중지질을 낮춰주므로 신장병, 위장병에도 탁월한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른 채소에 비해 단백질이 아주 많고 비타민A, C, 칼슘과 섬유소질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에도 굉장히 효과가 높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살로 걱정하시는 많은 분들이 벌써 두릅 구매를 준비하시는 소리가 들리네요!
#4. 두릅 요리법, 보관법
두릅의 종류는 많으나 요리법은 의외로 단순한데요. 봄 향기를 듬뿍 맡으며 두릅의 효능까지 버리지 않고 요리할 수 있는 방법. 제가 알려드릴게요!
#4-1. 데쳐먹기
가장 일반적으로 먹는 방법입니다.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어 30초 정도 넣어서 뺍니다. 이렇게 하면 나물 특유의 비린내를 없앨 수 있습니다. 이렇게 데쳐낸 두릅을 초고추장에 찍어먹거나 생으로 드시면 됩니다. 저처럼 두릅 특유의 향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초고추장에 찍어먹기보다는 그대로 드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봄을 직접 느껴보세요!
#4-2. 두릅 전
두릅은 식감이 부드러워 전으로 해먹었을 때도 일품입니다. 일반적인 부추전 만드는 것과 방법은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되요. 그렇지만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 부침물이 익을정도로만 구워주셔야 합니다. 너무 오래 전을 굽는다면 두릅 특유의 향이 날아가 버릴 수도 있기 때문이죠!
#4-3. 두릅 장아찌
다시다 육수, 간장, 맛술, 식초, 설탕을 넣어 장아찌 물을 만들고 일주일정도 절여 장아찌로 먹는 두릅의 맛도 일품입니다! 하지만 두릅의 향 보다는 장아찌 맛이 강하기 때문에 향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먼저 설명한대로 데쳐먹거나 전으로 만들어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4. 보관방법
두릅을 오래 보관하기 위해서는 두릅에 나있는 가시를 꼼꼼하게 제거하신 후 한번 데쳐서 냉동실에 얼리면 오래 두고 드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냉동실에 들어간 음식은 다시 나오기 쉽지 않죠? 제철 나물이고 특히 두릅은 빠르게 시들기 때문에 수령 즉시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5. 두릅의 가격 및 구매 방법
제일 중요한거죠? 두릅의 가격에 대해서 알아볼까합니다. 두릅은 계절 나물 특성상 채취와 판매 시기가 정해져있어서 다른 나물에 비해 가격대가 높게 형성되어있습니다.
일반적으로 kg단위로 판매하고 있으나, 요즘은 마트에도 많이 들어와있는걸 볼수 있습니다.
참두릅은 1kg 당 18,000원 ~ 22,000원, 땅두릅은 참두릅보다 조금 저렴한 kg당 16,000 ~ 20,000원에 형성되어 있으며, 개두릅의 경우 다른 두릅에 비해 채취시기가 더 짧아 조금더 비싼 kg당 20,000원 ~ 28,000원으로 가격을 이루고 있습니다.
마트나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하는 방법 외에도 농가에서 인터넷을 통해 직판하는 경우가 있으니, 꼼꼼히 검색해보셔서 맛있고 품질 좋은 두릅을 득템하시기 바랍니다 :)
여기까지 두릅에 대한 모든 것을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저의 경우에는 부모님께서 두릅을 직접 채취하시기 때문에 철마다 두릅을 맛볼 수 있는 행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부모님께 감사한 마음을 가지게 되네요:)
다음에도 쓸데있는 지식 나눔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쓸지식을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의 하루가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자연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복령(망개나무뿌리) 효능, 가격, 부작용, 손질법, 먹는법 (2) | 2020.05.06 |
---|---|
항암 채소 삼채 효능, 가격, 부작용, 손질법, 보관법, 요리법, 먹는법(정력향상, 항암작용 등) (0) | 2020.05.05 |
봄 향기를 듬뿍 담은 <냉이>, <달래>에 대하여 알아보자!(효능, 요리법, 보관법, 손질법 등) (0) | 2020.05.01 |
도지사도 판매하는 채소의 왕! <아스파라거스> 파헤치기(효능, 보관방법, 요리법, 손질법, 재배법, 가격, 강원도 판매처) (0) | 2020.04.30 |
만병통치 송담의 효능, 복용, 가격, 부작용 등 모든 것(소나무담쟁이넝쿨) (0) | 2020.04.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