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이봉주 근육 비틀린 희귀 난치병은 뭉찬 때문

by           2021. 3.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쓸지식입니다.

마라톤 스타였던 이봉주가 최근 근육과 관련된 희귀 질환으로 정상적인 생활을 하지 못한다고 해 많은 사람들의 안타까움을 샀습니다.

이봉주는 어떤 질환을 앓고 있는 것이며 많은 사람들이 비난하고 있는 뭉쳐야 찬다가 이 질환에 원인이 있을까요?

#1. 이봉주 희귀 난치병 : 근육 긴장 이상증

지난 15일 방송된 '인생다큐 마이웨이'에서 이봉주는 등과 허리가 굽은 모습으로 등장해 충격을 안겼습니다. 이봉주는 “작년 1월부터 갑자기 몸이 무너진 것 같다.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면 고칠 수 있는데 원인이 안 나오니까”라며 투병 사실을 고백했는데요.

아내 김미순 씨는 "지난해 (남편이) 허리를 펼 수 없다고 하더라. 척추에 주사 맞고 와야겠다고 했었다"면서 "주사를 맞았는데도 허리가 안 펴져 집 근처 교정하는 곳을 찾아갔는데, 이건 허리 문제가 아닌 배 밑에 신경에 문제가 있는 것이었다"고.

부부가 뒤늦게 알아낸 병명은 근육 긴장 이상증이었습니다. 본인의 의지와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비정상적인 자세를 취하거나 근육이 비틀어지는 이상 운동 현상이 나타나는 신경학적 질환인데 병의 원인을 알수 없다고 하네요.

#2. 근육 긴장 이상증이란?

이 질환의 증상은 아주 경미하여 유의해서 보지 않으면 잘 알 수 없는 정도에서부터, 매우 심하여 일상생활을 전혀 할 수 없는 정도까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잦은 눈 깜박임, 눈꺼풀의 경련, 글씨를 몇 줄 쓴 후 필적이 나빠지는 경향, 말을 할 때 목이 조이는 듯한 느낌, 특히 피곤할 때 목이 자꾸 한쪽으로 돌아가거나 당겨지는 현상은 모두 근육긴장이상증의 초기 증상입니다. 처음에는 증상의 정도가 매우 경미하여 힘든 일을 할 때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 피로할 때에만 간헐적으로 눈에 띕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이 더욱 두드러지며 넓은 부위로 퍼지기도 합니다.

#3. 치료 방법은 없을까?

근육긴장이상증은 뇌신경계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초기에 정확한 진단을 받으면 충분히 치료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일반적인 치료제로는 항콜린제를 사용합니다. 최근에는 흔히 보톡스를 국소적으로 투여합니다. 주사를 맞은 후 수일 후부터 증상이 개선되며 그 효과는 3개월 정도 지속됩니다.

근육긴장이상증이 주된 증상으로 나타나는 소아의 도파민 반응 근육긴장이상(dopa-responsivedystonia)의 경우, 도파민을 투여하면 증상이 극적으로 호전됩니다.

하지만 이봉주의 경우 매우 심한 상태로 현재로써는 치료 방법이 없는 상황이라고 하네요.

#4. 뭉쳐야 찬다 때문?

이봉주는 지난해 1월 JTBC 예능 프로그램 '뭉쳐야 찬다' 사이판 전지훈련 당시 복근을 쓰는 '타이어끌기'를 하다가 통증을 느꼈지만 심각한 문제는 아니라 생각하고 넘겼다고 하는데요. 이후 증상이 악화됐다고 하네요.

뭉쳐야 찬다 제작진은 처음 이봉주 몸에 문제가 생긴 사실을 알지 못했다고 하고 이를 알게 된 후로는 꾸준히 이봉주 치료와 회복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봉주 측도 뭉찬으로 인한 부상은 아니라고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