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

음악천재! 가수 <헨리> 파헤치기! (프로필, 성장과정, 방송활동, 노래 추천 등)

by           2020. 5.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쓸지식입니다 :)

오늘은 오랜만에 예능 시리즈로 시작해볼게요.

오늘은 제가 좋아하는 가수에 대해서 알아볼까합니다. 바로 <헨리>입니다.

많은 분들이 '나혼자산다'의 엉뚱하고 발랄한 캐릭터의 헨리를 기억하지만, 헨리는 슈퍼주니어에서 독립한 뒤 음악적으로도 굉장히 인정받고 있는 아티스트입니다.

오늘은 헨리의 아티스트적 면모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그럼 시작할게요!

갸녀린 얼굴에 숨어진 복근! <헨리>

#1. 헨리 프로필

- 이름 : 헨리(Henry)

- 본명 : 헨리 라우(Henry Lau) 

- 출생 : 1989년 10월 11일, 토론토 온타리오

- 국적 : 캐나다

- 가족관계 : 2남 1녀 중 둘째

- 데뷔 : 슈퍼주니어 M

#2. 성장과정

#2-1. 바이올린, 피아노를 통달한 악기 천재

어린 헨리

1989년 캐나다 토론토의 이민 1세 홍콩인 아버지와 대만인 어머니 사에서 태어난 헨리는 음악천재라는 별명 답게 어릴적부터 음악에 엄청난 재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6살 때부터 바이올린, 7살 때부터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했다고 하죠. 이후 왕립 음악대회 1회, 주 음악대회 1위 등 각종 피아노, 바이올린 대회에서 상을 휩쓸고 다녔습니다.

이렇게 피아니스트, 바이올리니스트의 길을 걷는듯 했으나, 우연히 본 비보잉 공연에서 춤에 매력을 빠진 그는 바이올린을 전공으로 캐나다 내 1위 명문 대학인 토론토 대학에 합격하지만 동시에 춤과 작곡에서도 뛰어난 실력을 보여 2006년 SM엔터테인먼트의 오디션에 합격합니다. 이후 음악의 천재들만 모인다는 미국 버클리 음악대학교에 전액 장학생으로 진학하였으나, 연예활동을 위해 학업을 중단하게 됩니다.

#2-2. 슈퍼주니어-M

슈퍼주니어-M 시절 헨리

SM엔터테인먼트 오디션에 합격한 헨리는 SM의 중화권 진출의 임무를 가진 슈퍼주니어-M으로 첫 데뷔를 하게 됩니다. 슈퍼주니어-M은 한경, 시원, 조미, 동해, 려욱, 규현 헨리로 구성된 7인조였으나 한경으 탈퇴로 은혁과 성민을 포함한 8인조 체제로 출범하게 되죠.

헨리는 슈퍼주니어-M에서 려욱과 함께 메인보컬을, 또 은혁과 함께 메인댄서를 맡으며 그룹의 주축으로 활동합니다. 중화권에서 활동하며 입지를 굳히던 헨리는 강타 이후 SM엔터테인먼트의 첫 남자 솔로가수로 'Trap'이라는 미니 앨범을 통해 데뷔하게 됩니다.

#2-3. 예능에서의 활약

진짜사나이 레전드 짤 <넥슬라이스>

그렇게 활동을 계속해온 헨리지만, 중화권 위주로 활동을 해왔기에 국내 팬들에게는 조금 생소한 가수이기도 했습니다. 이런 헨리를 대중들에게 단박에 인식시켰던 계기가 있죠. 바로 예능 프로그램 <진짜 사나이>입니다. 외국에서 살다온 헨리가 군대의 문화에 적응하지 못하며 했던 순박한 행동들이 시청자들에게 큰 재미로 다가온 것이죠.

이후 <우리 결혼했어요>, <나혼자산다>에서 엉뚱하면서도 발랄한 면모를 유감없이 보여주며 시청자들에게 편안한 웃음을 줍니다. 특히 <나혼자산다>에서는 이따금씩 등장하는 음악적 모습과 반대로 일상 생활에서 어떤 것에도 구애 받지 않고 편안하게 살아가는 모습이 많은 공감을 사기도 했죠.

#2-4. 가려진 아티스트로서의 행보, 하지만...

비긴어게인에 출연해 음악적 재능을 유감없이 뽐내 아티스트로 다가온 헨리

헨리는 우리에게 예능인으로 익숙하지만 사실 단 한번도 음악 활동을 놓은 적이 없습니다. 작사/작곡이 가능한 싱어송라이터로써 계속해서 음반을 내왔었죠. 하지만 예능에 가려져 그의 음악이 상대적으로 덜 조명을 받았다 하겠습니다.

2018년 SM엔터테인먼트와 결별한 뒤 몬스터 엔터테인먼트와 계약한 헨리는 본인이 하고싶었던 음악적 색깔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헨리를 아티스트로써 대중들에게 각인시킨 예능이 있죠. 바로 <비긴어게인>입니다. 헨리는 박정현, 하림, 악동뮤지션 수현 등과 함께 <비긴어게인>에 출연하며 가려진 가창력, 음악적인 재능, 악기 연주 능력을 유감없이 발휘하며 아티로서의 면모를 제대로 보여줍니다.

#3. 헨리 음악적 재능

#3-1. 헨리 가창력

가창력은 2010년 이후 크게 성장하였습니다. 슈퍼주니어-M에서도 려욱과 함께 메인보컬을 맡을 정도로 출중했죠. 아마도 연주가의 면모가 크게 부각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가창력이 덜 알려져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가장 저평가된 보컬 중에 한명입니다. <비긴어게인>이나 유트브에 헨리의 라이브 영상이 많이 나오니 한번 찾아보시길 권장합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정석적인 창법에 찌르는 듯한 고음이 인상적인 가수입니다.

#3-2. 헨리 춤

헨리는 어릴적 비보이 활동을 했을 정도로 춤에도 일가견을 가진 아티스트입니다. 보통 메인보컬과 메인댄스는 그룹에서 다른 멤버가 맡기 마련이지만 헨리는 특이하게도 메인보컬과 메인댄서를 함께 소화해냈죠. 그만큼 출중한 실력을 가지고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제 기억속에 가장 크게 남아있는건 바로 <스타킹>에 출연해 마이클잭슨의 'Smooth Criminal'을 바이올린으로 연주하며 춤을 추던 모습입니다. 보기에는 쉬워보여도 악기를 연주하며 춤을 춘다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죠. 그만큼 헨리는 춤과 연주 모두에 통달해있다고 볼 수 있겠네요

#3-3. 헨리 악기 연주

헨리의 악기 연주 실력은 여러 예능을 통해서 보셨을겁니다. 오히려 연주하지 못하는 악기가 있을까? 하는 정도죠. 바이올린과 피아노는 당연한 것이고 색소폰, 드럼, 기타까지 10개가 넘는 악기를 다룰 수 있다고 하죠.

악기에 멈추지 않고 루프스테이션, 디제잉까지 못하는게 없는 그야말로 천재 중의 천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헨리 곡 추천

#4-1. 한강의 밤(Feat. 로코베리)

2019년 10월 20일에 발매된 싱글곡입니다. 인디밴드인 로코베리와의 콜라보로 많은 관심을 끌었고 헨리의 곡 중 가장 좋은 성적을 보였다 해도 과언이 아닐 곡이죠.

어쿠스틱한 사운드에 헨리와 로코베리의 로코가 듀엣으로 직접 연주한 바이올린 선율이 합쳐져 적적한 가을밤의 감성을 일깨워줍니다.

헨리는 캐나다인으로 작사할때 단어를 깊이있게 써내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고 생각했는데, '한강의 밤'을 통해 가사 또한 우리나라 작사가 못지 않게 쓸수 있다는 점을 보여줬다고 생각합니다.

가사를 깊이있게 곱씹으며 들어보시길 추천합니다.

#4-2. It's you

<비긴어게인>에서 박정현과 함께 부른 곡입니다. SBS 드마라 <당신이 잠든 사이에> OST로 삽입된 곡이죠. 2017년 10월 4일에 첫 선을 보였습니다.

이 노래의 특징은 한국어가 아닌 영어로 만들어진 곡이라는건데요. 영어 곡이기 때문에 헨리가 작사했구나! 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헨리는 이 곡에서 작곡에만 참여했습니다.

'나한텐 너밖에 없다'는 이 노래의 가사는 단순하지만 헨리의 감성적인 보컬과 어우러져 깊이감을 선사합니다. <비긴어게인>에서 박정현의 보컬이 감미롭게 얹어진 콜라보 무대를 선보인 헨리는 이 노래가 이렇게 좋은 노래인지 몰랐다고 했지만, 헨리 보컬의 깊이를 느끼시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솔로로 발매된 곡을 들어보시길 추천합니다.

#4-3. 제목 없는 Love Song

2019년 5월 9일 발매된 싱글입니다. 작곡 헨리, 작사는 휘성이 맡았죠. 미디엄 템포의 Jazzy한 코드로 휘성 특유의 달달하고 감미로운 가사가 일품인 곡입니다.

헨리는 슈퍼주니어-M과 솔로 초반 댄스 위주의 곡을 선보이다가 SM엔터테인먼트 결별 이후 알앤비 발라더로서의 모습을 대중들에게 선보여 왔습니다만, 이 곡을 통해 약간의 변주를 시도하였고 생각했던 것보다 잘 알려지지 않은 곡이나, 개인 적으로 헨리의 음악 스펙트럼을 확장하는데 큰 도움을 준 곡이라 생각합니다.

#4-4. Monster

2018년 2월 2일 발매한 싱글입니다. Monster는 헨리의 자작곡으로 마치 팝송을 듣는듯한 느낌을 불러일으켜줍니다. 다운된 일렉트로닉 기타와 헨리의 보컬만으로 끌고나가는 이 곡은 헨리의 보컬이 이렇게 미니멀한 스타일의 곡에 얼마나 잘 어울리는지 알려줍니다. 영어버젼으로도 발매되어 해외시장에서도 인기를 끈 곡이도 합니다.

 

지금까지 아티스트 <헨리>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예능에 대한 내용은 최대한 배제하고 아티스트로써의 헨리를 조명하고자 애쓰긴 했는데 쓰다보니 예능에 대한 언급을 안할래야 안할수가 없더군요^^;

그래도 최대한 노력해보았으니 이쁘게 봐주시길 바랍니다. 추천해드린 곡 외에도 'I Luv U', '너만 생각해', 'Trap' 등 숨겨진 명곡이 많으니 시간 날 때 찾아서 들어보시길 추천합니다.

 

그럼 오늘의 지식 나눔은 여기서 마칠게요!

다음에도 더 쓸데있는 지식나눔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이 공간에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의 하루가 행복하길 바랍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