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인

통풍 관리의 왕! <개다래 열매(목천료)> 효능, 복용법, 먹는법, 손질법, 보관법, 부작용, 가격 등

by           2020. 5.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쓸지식입니다.

이제 날이 풀리고 치맥의 계절이 왔습니다. 한강 등지에 텐트를 쳐놓고 강을 바라보며 치맥을 즐기시는 분이 늘어났죠?

맥주는 요산 수치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중장년층 외에도 맥주를 즐기는 젊은 층 또한 통풍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거에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통풍 관리의 왕! 개다래 열매를 지금부터 파헤쳐 보겠습니다 :)

못생겼다고 놀리지 말아요! 통풍엔 내가 최고니까!

#1. 개다래열매란?

개다래열매는 말다래나무라고도 하는데요. 깊은 산속 나무 밑이나 계곡에서 자랍니다. 길이는 약 5m정도로 줄기 속이 흰 특징이 있고 가시같은 억센 털이 나기도 합니다.

6~7월에 가지 윗부분 잎겨드랑이에 지름 1.5cm의 흰꽃이 3~10개정도 달리고 열매는 장과로 긴 타원형입니다. 9~10월에 누렇게 익으며 아래로 늘어질 때 먹을 수 있으나 혓바닥을 쏘는듯한 맛이 나고 달지 않아 생으로 먹기는 어려워요!

#2. 개다래열매 효능

그럼 이 개다래열매의 효능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2-1. 통풍 치료

통풍 치료

가장 강력한 효과입니다. 개다리하면 통풍을 치료하는데 직효라 널리 알려져있습니다. 통풍은 신장기능이 떨어져 요산의 배출이 제대로 되지 못해 요산수치가 높아져서 관절 주위에 쌓이며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인데요. 개다래열매에 함유되어있는 액티닌 성분은 요산수치를 낮추어주어 신장기능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신장기능이 좋아짐으로써 노폐물이 배출되어 요산수치가 줄고 통증까지 완화되게 됩니다. 관절에 염증이 생겼을 경우 소염 진통제 효과도 있어 관절염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2-2. 결석 제거

결석 제거

결석은 평소 물을 많이 마심으로써 예방할 수 있지만 우리는 생각보다 하루 동안 권장되는 양의 물을 섭취하지 못합니다. 결석이 생기게 되면 이유없이 몸이 아프고 무거우며 통증 또한 굉장한데요. 개다래 열매가 이 결석을 녹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2-3. 생리 불순

생리 불순

생리는 여성의 몸건강을 알 수 있는 척도죠. 생리가 불규칙해지면 몸에 문제가 있다는 증거이며 방치할 경우 생리불순으로 인한 문제가 악화됩니다. 개다래열매는 몸의 원기를 북돋아줘 생리 날짜를 규칙적으로 만들어줍니다.

#2-4. 혈액순환 개선, 수족냉증 완화

수족냉증 완화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기면 손과 발이 차가운 수족냉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수족냉증이 심해지면 혈액순환 장애가 심하다는 뜻으로 현기증이나 빈혈로 이어지죠. 개다래열매의 따뜻한 성질은 혈액순환을 도와 수족냉증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5. 정력 향상

정력 향상

개다래열매는 여성한테도 좋지만 남성의 스테미나와 정력 향상에도 굉장한 효과가 있는 만능 약재입니다. 남자의 원기와 정력을 회복시켜주고 성기능을 향상시켜주기 때문에 한의학에서 부부 금슬을 좋게 만드는 약재로 나와있습니다! 올해는 장어 말고 개다래열매를 드셔보시는건 어떨까요?

#3. 손질방법, 보관방법

건조 개다래열매

개다래열매는 개다래 나무에 열린 열매를 따는 것이기 때문에 손질법이랄게 딱히 없습니다. 그냥 깨끗히 씻어주시기만 하면 되요!

보관방법은 생개다래열매 그대로 드실 경우에는 열매이기 때문에 오래 보관할 수 없습니다. 바로 효소로 담그거나 술로 만들어주시길 추천드리고, 오래 보관하고자 하신다면 개다래열매를 햇볕에 일주일 이상 말려 건조한 상태로 보관해주시면 됩니다!

#4. 먹는법, 복용법

만능 약재은 개다래열매! 어떻게 먹어야할까요?

#4-1. 개다래열매 효소

개다래열매 발효 과정

개다래열매는 효소로 만들어 요리에 쓰시는게 가장 일반적입니다. 개다래열매를 물로 깨끗히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해주시고, 개다래열매의 무게와 동일한 1:1 비율로 설탕을 넣은 후 1년 정도 발효해주시면 됩니다! 발효되는 중간 중간 설탕을 섞어주시는거 잊지 마세요!

#4-2. 개다래열매주(술)

개다래열매 술

생개다래열매 500g에 소주 1.8L와 설탕 200g을 유리병에 넣고 6개월 이상 숙성시켜주시면 완성입니다. 간단하죠? 술로 발효할 때는 건조한 개다래열매를 이용하셔도 되는데요. 건조 개다래열매로 술을 담그실 때는 개다래열매의 양을 150g~200g으로 조절하셔서 동일한 방법으로 담궈주시면 됩니다!

#4-3. 개다래열매 차

개다래열매 차

개다래열매를 차로 끓여 드실 때는 생개다래열매가 아닌 건조개다래열매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시중에서 쉽게 구하실 수 있어요! 이렇게 구한 건조 개다래열매를 찬물에 1분 이상 씻어준 뒤 30g 당 물 2L를 넣고 중불에 40분 정도 끓인 뒤 식혀서 드시면 됩니다!

#5. 부작용

개다래열매가 통풍에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사실 만들어먹는 방법에 따라 부작용이 생길수도 있어요. 효소나 술로 담궈 먹을 경우에는 알콜과 단 성분이 함께 들어가기 때문에 과용했을 경우 오히려 통풍에 좋지 않습니다.

효소의 경우 매실청처럼 요리에 조금씩 넣어서 사용하시고, 개다래열매주는 하루 한잔 이상 복용은 권장하지 않으니 참고해주세요.

통풍에 직효를 보이는 것은 위에 설명한 개다래열매 차입니다. 하루에 2~3잔씩 물처럼 드시주시면 통풍에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을거에요!

 

지금까지 통풍 관리의 왕 개다래열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통풍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라면 양학에 의존하는 것도 좋지만 개다래열매처럼 좋은 약재가 많이 있으니 생활상에서 자주자주 복용해주시면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을거에요!

그럼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고 다음에 더 좋은 지식 나눔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이 공간에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의 하루가 행복하기 바랍니다 :)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